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업을 하다 보면 가끔 국세청에서 ‘소명 자료 안내문’이 날아올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세금과 관련한 부서에서 오는 안내문이다 보니 대뜸 겁부터 먹는 사장님들이 있는데요. ​마치 국세청으로부터 ‘널 주시하고 있어, 세무조사하기 전에 어서 자백해!’라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생각하시 때문인데요. 오늘은 소명자료 안내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명자료 안내문, 겁낼 필요 없습니다.

 

 

 

 

 

 

 

 

소명자료 안내문, 겁낼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국세청에서 기업에게 소명자료를 요청하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정말로 뭔가 이상해서 소명 요청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세금계산서 요청, 자금 및 증빙 등 다양한 이유로 요청하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솥뚜껑 보고 놀란 마음’을 진정하기 위해, 국세청에서 날아온 소명자료 안내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한 후 신고 안내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등 내야 할 세금에 대해 신고하지 않았거나, 신고기한이 남아있으니 어서 신고하라는 안내문입니다.

 

예를 들어 종합소득세나 법인세의 경우 부가세 신고나 결정된 자료를 통해 매출을 확인하여 세금을 결정하게 되는데, 국세청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비용이 있다면 납세자가 스스로 반영하여 신고하라는 안내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안내문을 받았다면 반영할 수 있는 비용을 확인한 후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고내용 분석 후 소명 안내

납세자가 신고한 내용을 분석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요청하는 안내문입니다. 앞서 말한 부가세와 법인세 등의 비용이 실제로 지출됐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공제나 감면, 각종 비용처리에 대해 사실관계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 등 증빙 자료를 보관하고 있다가, 이런 종류의 안내문이 올 경우 제출하면 됩니다.

 

3 양도세 신고 소명 안내

양도가액에서 취득가액을 차감한 양도차익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 양도소득세인데요. 세무당국에서는 양도가액과 취득가액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안내문을 보내곤 합니다.

 

또, 양도세 비과세 등 감면이나 면세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안내문을 보내기도 합니다.

 

4 상속/증여세 소명 안내

①신고된 증여가액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②부채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③세액을 누가 납부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속/증여세 소명 안내문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 경우는 조금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어디서 돈이 생겼는지’ 확인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소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세무조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세무조사, 이런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소명자료를 요청하는 일은 (생각보다) 별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세무조사를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세무조사 방식에는 정기선정과 수시선정이 있습니다. 정기선정의 경우 세무조사를 하지 않은지 4년이 지난 기업, 신고내용이 불성실한 기업, 무작위로 추출하여 선정합니다.

 

수시선정은 납세협력의무의 불이행, 위장 및 가공거래 등의 혐의, 구체적 탈세 제보 등을 바탕으로 세무조사 대상을 선정합니다. 말 그대로 ‘수시로’ 의심 가는 기업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선정 방식은 그다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정시/수시선정과 상관없이, 이런 경우는 세무조사 대상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금신고를 성실하게 하지 않은 경우

자금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

자료상 거래가 빈번한 경우

소득에 비하여 지출이 과다한 경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업종 및 호황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

매출액이 꾸준히 오르고 있음에도 장기간 세무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은 경우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체적으로 혐의가 있는 경우도 세무조사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지만, 혐의는 없어도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업종’, ‘장기간 세무조사 대상으로 비선정‘되었을 때도 세무조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격히 회사가 성장하고 있다면, 혹시 세무적으로 문제는 없는지 한 번쯤 점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세청 소명자료 안내문과 세무조사와의 상관관계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관계있는 것은 아니다’가 정답이겠죠. 따라서 소명자료 안내문을 많이 받았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만약 위에서 제시한 세무조사 대상 선정 기준에 부합할 경우, 세무조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기준에 부합하고 세무조사가 걱정된다면 미리 준비를 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아래의 전문가는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하는 전문가입니다. 더 이상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아래의 전문가와 빠르게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권고사직을 하면 회사에 불이익?

권고사직이란 법적인 용어는 아니며 인사관리상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사용자 측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유하고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여 사직서를 제출하는 형식을 통해서 근로관계를

umpapa5.bk2080.com

 

직원 산재처리, 꼭 해줘야 할까? 회사 불이익 알아보기

명식명칭은 산업재해보상보험으로 근로복지공단에서 관리하는 공적 보험으로, 줄여서 산재보험이라고 합니다.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한 사업주의 보상 의무를 구체화한 것

umpapa5.bk2080.com

 

주휴수당 뜻 주휴수당 계산법 알아보기

‘최저임금’이야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이 거의 없지만, ‘주휴수당’의 개념에 대해서는 다소 낯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최저임금과 함께 따라다니는 용어로 유명한 주휴수당. 과

umpapa5.bk2080.com

 

반응형
반응형